말씀과 찬양 / 광음교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말씀과 찬양  >  말씀

말씀

자유part 1 - 생각보다 심각하다

2015.07.19읽음 657

김동기 목사 / 마가복음 1:16~20 음성

자유 1. 생각보다 심각하다
본문 마가복음 1:16-20

 

16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18 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19 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니 그들도 배에 있어 그물을 깁는데 20 곧 부르시니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마가복음 1:16-20)



바울은 로마서7장에서 우리와 같은 고민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롬 7:15-16 내가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내가 이로써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바울처럼 우리에게는 마땅히 해야 할 일임에도 불구하고 그 일을 지속적으로 행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습니다. 바울은 이 부분에 대해서 집중탐구합니다. (롬 7:18b-19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왜 우리는 그토록 원하는 선을 행하지 않을까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우리가 방법을 몰라서 해결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힘이 우리의 변화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 힘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롬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바이러스와도 같은 죄의 실체, 힘과 권세가 있는 죄라는 존재가 한 사람을 통해 세상에 들어왔고 그로 말미암아 사망이 이른 것입니다. 즉, 우리가 행한 죄로 말미암아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담을 통해 세상에 죄가 들어왔고 우리는 그 아담 안에 속한 자들이기 때문에 모두 죄 아래에 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죄를 행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아담에게 속한 자이므로 아담의 죄는 우리에게 전가되며 아담이 죄로 인하여 오염된 것처럼 인류도 죄에 오염되었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문제입니다. 우리의 문제는 죄를 행함이 아니라 죄에 속한 자로 태어났다는 것에 있습니다. 우리가 아담과의 관계 가운데 태어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 아래 있던 우리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롬 5: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바울이 말하는 은사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현실적, 실제적 사건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롬 5:15-16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놀라운 선물을 주셨습니다. 은사(그리스도)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즉,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의 속박에서 벗어나 의인으로 여김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그리고 즉각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죄에게서 벗어난 자유로운 존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메시지
예수님의 십자가로 인한 우리의 본질적 변화는 먼 미래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 나의 일상에 변화가 일어나고 그리스도의 통치가 이루어짐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우리는 죄에 대해 자유하며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입니다.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8:31-32)